회고(回顧)

회고(回顧)

회고(回顧)[회고/훼고]
[명사]
1.뒤를 돌아다봄.
2.지나간 일을 돌이켜 생각함.
– 네이버 국어사전 中 발췌

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도 Retrospective가 있는데 쉽게 말해 바둑의 복기와 비슷하다. 회고만을 주제로한 책(애자일 회고)도 있을 만큼 쉽지만은 않은 애자일의 한 요소이다. 핵심은 회고를 통한 긍정적 개선이다. 각설하고 이전 프로젝트를 가볍게 회고한다.

소통(疏通)
[명사]
1.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.
2.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.
– 네이버 국어사전 中 발췌

팀원 인터뷰
 면접자의 출신대학, 연고, 참여했던 프로젝트 규모 등은 백데이터로 불충분하다. PM으로서 다음과 같이 질문했다. “X-Internet과 RIA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”, “프로그래밍 도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시간에 따른 단계적 대처 방안”, “query 작성시 실행계획의 점검 여부”, “팀원 간의 소통”.

팀 초기지원
 프로젝트 관리의 신뢰도는 탄탄한 사전 준비에 있다. 네트워크 설정, 소프트웨어 설치, 개발 환경 구축, Code Conventions, 프로젝트 개괄 등 초기 팀에 필요한 정보를 문서화하여 카테고리로 나누어 배치했다. 이중 Code Conventions이 누락 되어 개발 표준이 훼손되었다.

팀 미팅
 편안해야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진다. 오전과 오후의 스탠딩 미팅은 야외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차를 마시며 사담 50%, 프로젝트 50% 정도로 할당했고, 패턴화를 방지하기 위해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장소를 변경했다.

팀 출퇴근
 통제보다는 자율성이 그리고 충분한 휴식이 업무 능률을 향상시킨다. 정시 출근이지만 9시 20분까지 여유를 두었다. 퇴근은 잔업이 없는 이상 정시 퇴근을 종용했다.

팀 일정관리
 형식적이 된다면 제거하고 다른 방안을 마련한다. 개인적으로는 퇴근 전에 어제 작성한 task 중에서 금일 처리한 것들은 취소선을 긋고, 내일 처리해야 할 것들을 리스트업한다. 하지만 팀원들이 일정관리를 형식적으로 하는 현상이 생겨 구두로 보고하고 내가 정리하는 형식으로 조정했다.

팀 회식
 지금까지의 팀 회식은 최고 서열자 주도, 친분에 따른 분산 형태가 많았다. 이러한 방식은 팀 단합에 도움이 되지 않기에 최대한 팀원 각자가 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.

요구사항정의

분석

설계

구현

요약
 글쓰기 귀찮아서 놓아두고 있는데 요는 철저한 계획과 그에 따르는 공정 그리고 개념 없는 이들은 팀 내에서 제거. 조직은 사회봉사단체가 아니다.

끝.

끊임 없는 개선
– The Toyota Way 中 발췌

Leave a Reply