구로사와 아키라(黒澤明)의 요짐보(用心棒: Yojimbo, 1961): 리뷰

요짐보(用心棒)
요짐보(用心棒)

요짐보(用心棒)

영화 리뷰
– 1 –
 도쿠가와 바쿠후(徳川幕府)의 말기인 만엔 원년(万延 元年, 1860년)의 어느 마을에 이름 모를 사무라이(侍) 한 명이 홀연히 등장한다. 사람들이 그의 이름을 궁금해 하자, 사무라이(侍)는 뽕밭(桑畑)을 둘러보며 자신의 이름은 쿠와바타케 산쥬로(桑畑三十郎)라고 말한다.

 산쥬로(三十郞)가 도착한 마을은 세이베이(清兵衛)와 우시토라(丑寅)라는 양 세력의 권력 다툼으로 황폐해진 마을이었다. 그곳에서 산쥬로(三十郞)는 지략과 뛰어난 검술로 양 세력을 와해시킴으로써 사건을 일단락 시키고,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마카로니 웨스턴(Macaroni Western)의 전형적 영웅처럼, 또 다른 마을을 찾아 홀연히 길을 떠나면서 엔딩 크레딧(Ending Credit)이 올라가게 된다.

– 2 –
 「요짐보(用心棒)」는 전형적인 사무라이 웨스턴(Samurai Western) 영화이며, 차후 세르지오 레오네(Sergio Leone) 감독 주연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「황야의 무법자(A Fistful Of Dollars)」, 브루스 윌리스의 「라스트 맨 스탠딩(Last Man Standing)」,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「용서 받지 못할 자(The Unforgiven)」등의 영화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. 사람이 칼에 베어 죽을 때의 소리는 「요짐보(用心棒)」에서 처음 시도했다고 한다.

 「요짐보(用心棒)」는 작품이 개봉된 후 많은 세월이 지났지만, 현재 극장에서 개봉한다고 해도 전혀 손색없을 충분한 오락적 요소를 가지고 있기에 관람을 추천합니다. 더불어, 원작인 「요짐보(用心棒)」와 다른 리메이크(Remake) 작들을 비교해 보면서 관람하시는 것도 심심치 않은 재미를 줄 듯합니다.

용어 설명
– 요짐보(用心棒) ようじん-ぼう
보디가드 또는 살인청부업자의 의미를 가진다.

관련 링크
IMDb | JMDB

Leave a Reply