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DE, Eclipse 3.1을 사용하자! 제1회 Eclipse 3.1의 도입(導入)과 일본어화(日本語化) Page3

오역(誤訳): 방석구, 총 진행도: 3/3

Eclipse 3.1을 사용하자(1)
제1회 Eclipse 3.1의 도입(導入)과 일본어화(日本語化)


기본 조작을 시험해 보자


 그럼, 「Hello, Eclipse!」를 출력하는 Program을 작성해봅시다.
1. 메뉴 바의 좌상에서, [File] → [New] → [Project]를 선택합니다.

그림 1, Project를 선택

2. 기동된 New Project Wizard의 좌측 화면에서 [Java]가 선택된 것을 확인하고 [Next]를 클릭합니다.

그림 2, Java Project가 선택된 것을 확인하고 다음으로 진행

3. [Project name]에 [HelloWorld]를 입력하고 [Finish]를 클릭합니다.

그림 3, Project name을 지정한다

4. Project를 우 클릭해, [File] → [New] → [Class]를 선택합니다.

를 선택한다”]

5. Java Class 작성 Wizard의 좌측 화면에서 [Package]에 [sample], (Class의) Name에 [HelloWorld]를 입력합니다. 또 [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]에 체크가 되어있는 것을 확인하고, Default로 되어있는 [계승된 추상 메소드(Abstract methods)]의 체크를 제외합시다. 전부 완료되었다면 [Finish]를 클릭합니다.

그림 5, Package와 Class의 Name을 입력한다

 여기까지 차례를 완료했다면 화면은 아래와 같게 됩니다. HelloWorld.java가 표시된 윈도우가 Java Editor라고 불리는 부분입니다.

그림 6, IDE 중앙이 Java Editor

 이 Editor의 main에 아래의 내용을 입력합니다.
System.out.println(”こんにちは、Eclipse!”);

 여기에서 「sysout」이라고 입력한 후 [Ctrl] + [Space]를 누르면, 상기의 구문을 Eclipse에서 자동 완성해줍니다. MergeDoc 설정이 완료되어있다면, 「println」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했을 때, Hover 표시가 일본어로 변경되어있는 것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 입력은 이것으로 마치고, [Ctrl] + [s]를 눌러서 저장합니다. 이때, 동시에 Source Compile이 실행되어, 입력에 error가 있을 경우에는 화면아래 [task]에 error 정보가 출력됩니다. 필요에 따라 그것 수정합니다.

 계속해서, 메뉴 바의 [Run] → [Run]을 선택하면, [기동 구성]이 표시됩니다. 여기에서 [Java Application]을 선택해 [New]를 클릭하면, 기동시의 각종 정보가 표시됩니다. [Name]에 「HelloWorld」를 [Main class]에 지금 작성한 「sample.HelloWorld」Class를 지정합니다.

그림 7, 기동 구성을 작성한다

 여기에서 [Run]을 클릭하면, 하단부에 있는 Console View 안에, 지금 입력한 「こんにちは、Eclipse!」의 문자가 표시됩니다.

그림 8, 「こんにちは、Eclipse!」의 문자가 표시되었다

 이번 회의 해설은 여기까지입니다. 필자는 2년 반전에 @IT에서 Eclipse의 소개 기사를 집필(執筆)했을 때에 「이후 Eclipse의 이용은 급증할 것이라고 확신한다」라고 단언했습니다만, 설마 이렇게 까지 폭발적(爆発的)으로 보급(普及)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. 예상외의 상황에 놀라면서 기쁨도 느끼고 있습니다. 본 연재에서 앞으로 진행될 Eclipse의 조금 다른 사용법, Web 어플리케이션의 구축 방법도, 반드시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. 기대하세요!

이전 페이지

원문 출처
@IT Java Solution

Leave a Reply